치아 변색 치료방법 부분 착색 원인

치아 변색 치료방법 부분 착색 원인



커피를 마시거나 담배를 피고, 카레를 먹거나 하여 치아의 색이 누렇게 되거나 한다고 흔히들 생각 해볼 수 있는데요 정말 이와같은게 사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의 색이 변했다는 것은 변색은 아니고 착색물이 낀다고 하는 것이 옳은 표현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이와 잇몸의 경계부위에 아주 작은 점이 모인 점선 형태를 이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가운데 부분에 보조개 같은 움푹 파인 곳이 있으면 그런 곳에 끼는것이 쉽다고 하는데요 이같은 경우 영구적인 변색은 아니고 스케일링하면 착색물이 없어진다고 하니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케일링 끝나고 고무 컵에 모래같은 마모제를 담아 치아를 다듬어 주면 깨끗해 진다고 하네요



이러한 문제를 중국에서도 연구한 자료가 있다고 하는데요 중국에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차에 함류된 폴리페놀류의 산화물질과 색소에 의해서 치아의 표면이 착색된다고 합니다. 치아는 뼈이기 때문에 무수한 구멍이 존재하죠 찻물이 구멍에 들어가서 착색되면 우리 눈으로 치아가 누렇게 바뀐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는 마치 오래동안 담배를 핀 사람의 치아가 니코틴에 의해서 검게 변한것 처럼요 단지 니콘틴과 찻물의 끈끈하게 달라붙은 착색의 정도가 차이가 많이 나서 대개 찻물은 정기적인(일 2회, 2분이상) 양치를 통해 치아에 착색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고 하니 꾸준한 양치 습관을 기르는게 중요합니다!!



치아 미백이라는 것은 치아의 법랑질과 상아질에 착색된 색을 엷게 하는 표백과정 이라고 하는데요 치아를 전혀 삭제하거나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희고 밝게 만드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칫솔질이나 스케일링으로 해결되지 않는 치아의 색을 원래의 색조로 회복시키거나 더 희게 하는 치료인 것이죠 치아를 상하게 하지 않고 밝게 할 수 있다니 저같은 누렁이 이빨에게는 희소식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으로 저희가 해볼 수 있는 치아미백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민간요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첫째로 레몬즙을 거즈에 묻혀서 치아를 맛사지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심하게 하면 잇몸이 상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마도 레몬이 산성이므로 치아를 일시적으로 부식시키는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치아를 산으로 부식시키면 표면이 하얀 분필 같이 변하는데요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치아 깊숙한 곳까지 하얗게 변하는 치아미백과는 다른 것입니다.



두번째로 바나나가 치아미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껍질로 치아를 문지르면 바나나의 강한산이 치아를 하얗게 만든다고 하는데요 레몬은 이미 알고 있던 사실이여서 놀랍진 않지만 바나나도 이러한 효과가 있다는것은 처음 알았네요 바나나도 레몬과 마찬가지로 산에 의한 일시적 부식현상으로 색상을 밝게 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추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상추라니.. 놀랍네요 상추를 전자레인지나 프라이팬에 바삭하게 구운 뒤 가루를 내어 이 상추 가루를 치약에 솔솔 뿌려 이를 닦으면 스케일링한것처럼 깨끗해 진다고 하니 한번쯤.. 시도해보는것도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