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야 효능 및 부작용 제대로 알아보자!

파파야 효능 및 부작용 제대로 알아보자!

 

 

열대 아메리카에서 나온 천사의 열매, 파파야!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은 아니었으나, 효능이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죠. 그런데 효능만 보고 무작정 섭취할 수는 없으니 부작용도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파파야란? 열대 지방과 아열대 지역처럼 따뜻한 곳에서 재배가 가능한 파파야과의 상록교목이에요. 콜럼버스가 이를 처음 맛본 뒤 ‘천사의 열매’라고 말했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죠. 잎사귀는 무화과나무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키는 무려 6~10m까지 자란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우리가 익히 아는 열매는 약 0.2~3kg 정도의 무게가 나가며, 다 익으면 붉은색을 띈 노란색으로 변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까만색의 씨앗이 젤리에 쌓여있는 것도 독특한 매력이랍니다.

 

 

 

2) 파파야의 효능

 

(1) 비타민의 풍부함 비타민이 굉장히 풍부하기 때문에 잦은 피로감을 느끼는 분들이 드시면 좋아요. 자연스럽게 비타민을 섭취하며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거든요. 또,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고 하니 바쁜 직장인과 수험생 분들에게 탁월한 셈이죠!

 

 

 (2) 위장병은 Down, 면역력은 Up 파파야는 설익었을 때 열매 껍질에서 유액이 나온답니다. 바로 이 유액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어서 체내로의 소화와 흡수를 도울 수 있어요. 소화불량이 쉽게 나타나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파파야를 드시면 좋겠죠! 또,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으로 인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3) 혈관질환 예방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는 ‘칼파인’이라는 알카로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때문에 혈액의 흐름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돕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지만 100g당 25kcal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으니 참고해 주세요.

 

 

 

3) 파파야의 부작용

 

(1) 차가운 성질이 가득한 과일 파파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이에요. 때문에 수족냉증 등의 이유로 신체가 냉한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답니다. 냉기로 인해 구토나 복통, 설사는 물론, 과다섭취할 경우 식도에 궤양까지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만 드시는 게 좋겠죠?

 

 

(2) 임산부에게는 독 파파야에서 나오는 즙은 수축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 자궁에 대해 더욱 뚜렷한 수축작용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임산부들이 드시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또 파파야 유즙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분들도 계신다고 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도 섭취 전 고려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파파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좋은 것도 지나치면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겠죠? 그럼 모두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